본문 바로가기
  • 지요미의 IT성장일기
GCP

GTM

by 지요미=P 2025. 1. 3.
728x90

 

GTM ; Google Tag Manager

 

구글 태그 매니저(GTM)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웹사이트에 심어진 태그를 관리하는 툴이며 다양한 마케팅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도구.


GTM 설치하기

 

1. 설치한 사이트에 GTM을 설치

https://tagmanager.google.com/#/home

 

Google 애널리틱스

로그인 Google 애널리틱스로 이동

accounts.google.com

 

2. 계정 정보 입력

 

- 컨테이너 설정

컨테이너는 하나의 작업 환경. 하나의 계정에 여러 개의 컨테이너를 만들 수 있고, 작업자 또는 웹/앱 환경 별로 여러 개의 컨테이너 생성 가능. (타겟 플랫폼은 웹사이트에 설치되기 때문에 '웹'으로 설정)

 

 

3. 홈페이지 사이트에 GTM 스크립트 삽입하기

 

- ex) 카페24 빌더사 이용 시,
[쇼핑몰 설정] - [기본 설정] - [쇼핑몰 정보] - [검색 엔진 최적화(SEO)] - [고급 설정] - 코드 직접 입력’에 각각 head 영역, body 영역을 추가하기

 

 

 

GTM에서 템플릿 설치

 

1. [템플릿] - [태그 템플릿] 영역 우측 상단 [갤러리 검색] 클

 

 

2. 우측 상단 검색 아이콘에서 ‘channel.io’를 찾고, [작업 공간에 추가] 버튼을 눌러 템플릿을 추가

 

3. 추가 되면 아래와 같이 보여짐

 

 

 

트리거 설정하기

 

트리거는 이벤트가 동작할 수 있는 실행 “조건"
예로, ‘장바구니 담기’ 이벤트를 채널톡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고객이 [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해야 한다.

‘페이지 접속’ 이벤트는 고객이 페이지에 접속해야 발생하게 된다.

이 때, 고객이 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하는 것! 고객이 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이 트리거!

채널톡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트리거는 스크롤(Scroll)트리거와 클릭(Click) 트리거가 있음

 

 

스크롤 트리거 생성

 

스크롤 트리거는 고객이 '스크롤' 행동을 추적하여 활용하는 트리거.

예로, 고객이 ‘페이지의 스크롤을 25% 정도 내렸을 때’를 타겟할 수 있다.

1. 트리거 메뉴 선택 → [새로 만들기] 클릭

 

 

2. 트리거 이름 입력 후, 트리거 구성 영역에서 트리거 유형 중 "스크롤 깊이" 선택

 

 

3. 세로/가로 스크롤 깊이 선택 후, 트리거 실행조건 및 페이지 동작조건을 설정 후 저장.

아래와 같이 설정했다면 GTM을 설치한 웹사이트 모든 페이지에서 세로 스크롤을 25%정도 내렸을 때 트리거 동작함.

 

 

 

 

클릭 트리거 생성

 

클릭 트리거는 고객의 '클릭'하는 행동을 추적하여 활용.

예로, 고객이 ‘특정 버튼을 클릭했을 때’를 타겟 할 수 있다.

 

클릭 트리거를 만들기 위해서는 클릭할 버튼 또는 영역을 특정해야 한다. 그중 많이 사용하는 것은 url(어떤 url 을 클릭했을 때), class(어떤 class 영역을 클릭했을 때), id(html 태그의 id 값)이다.

원하는 영역에서 마우스 우클릭 → 검사로 확인하거나
이용하고 계신 브라우저의 설정 → 개발자 도구 내 Elements 항목에서 확인이 가능함.

 

 

 

 

참고: https://docs.channel.io/help/ko/articles/GTM-%EC%84%A4%EC%A0%95%ED%95%98%EA%B8%B0-a7f86e26

728x90

'GCP' 카테고리의 다른 글

GCP  (0) 2024.02.06
GCP 2  (0) 2024.01.18
GCP 1  (0) 2024.01.17